스마트스토어 시작하기
스마트스토어는 아시다시피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판매 플랫폼이다. 그래서 위메프나 티몬 사태 같은 일이 일어날 확률이 희박하다. 더해서 빠른 정산 시스템을 도입, 일정 요건만 갖추면 상품 집하 다음날 바로 정산금을 입금해 준다. 게다가 판매수수료도 유입경로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타 플랫폼의 절반밖에 되지 않는다.
요즘 찾아보기 힘든 판매자 친화적인 플랫폼이 바로 이 스마트스토어라고 하겠다. 필자는 이런 점에서 이커머스 플랫폼 중 단 하나만 운영해야 한다고 하면 단연 스마트스토어를 꼽을 것이다.
스마트스토어 시작하기에 앞서
이전 티스토리 블로그에 쓴 글들을 공유한다. 이는 티스토리의 불안정성 때문에 블로그가 검색에서 계속 누락되는 문제가 발생한 탓이다. 이 글들에 이어 본 블로그를 채워갈 것이다. 이 글들을 우선 읽어보시고, 필자의 조언들을 계속해서 들을 것인지, 말것인지 판단하면 좋겠다.
해당 글은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에 대한 글이다. 스마트스토어는 비사업자로도 시작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요즘은 네이버의 블로그마켓으로도 판매활동이 가능하다. 스마트스토어가 부담스러운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마켓도 고민해 볼 만한 선택지라고 생각한다.
이 글은 필자가 직접 십여 년 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서 겪은 이야기, 수익에 대한 이야기이다.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려고 준비하시는 분들께 참고가 될 만한 이야기일 터이다. 가볍게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란다.
스마트스토어 시작하기
위 글은 스마트스토어 SEO에 관련한 글이다. 네이버는 악용될 소지를 차단하기 위해 알고리즘을 온전히 공개하지 않는다. 다만, 가이드라인은 상세하게 설명해 주는데, 이 정도도 지키지 않는다면 내 상품은 찾아보기 힘들어진다.
고객에게 노출시켜야 판매가 일어나고, 판매가 되어야 또 판매점수가 가산되어 순위가 올라간다. 기본중에 기본이 바로 이 SEO이다. 꼭 숙지하셔야 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이 글을 쓰기 전에 쓴 글이 하나 있다. 그 글 또한 스마트스토어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읽어두시길 권한다.
스마트스토어 판매를 시작하면 수많은 유혹들이 손길을 뻗쳐온다. 어뷰징부터 강의, 솔루션, 광고 등등. 이런 것에 쉽게 현혹되지 마시라. 아직 알아들 수 없는 것이고 의심스럽다면 절대 손 대지 않는 것이 상책이다.
그런 것들은 솔직히 말해 언제든 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어뷰징은 안 되지만. 잠시 미뤄둔다고, 돌다리 두드려보고 건넌다고 아무도 뭐라고 하지 않는다. 그것이 자영업의 이점이 아니던가. 본인의 내면에서 닦달하는 조바심만 억누르면 된다.
앞으로 써나갈 이야기들
솔직히 체계적으로 써낼 시간과 여유는 없다. 그때그때 떠오르는 것, 알려 드리고 싶은 것들 위주로 포스팅을 할 터이다. 그런 글들도 어느 정도 쌓이면 처음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시는 분들께 유용한 자료집이 되리라 생각한다.
스마트스토어는 필자가 사용해 본 어떤 플랫폼보다 다루기가 쉽다. 상품 등록은 이렇게 블로그를 쓰듯 하면 되고, 이미지나 동영상을 올리기도 쉽다. 기본적으로 교육 프로그램도 잘 마련되어 있어 품만 조금 판다면 언제든 세무, 상품등록, 촬영 등 판매자에게 필요한 자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광고는 제법 심도 있게 다룰 것이다. 네이버 광고, 만만하지 않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에게 꼭 필요한 광고와 설정에 대해서도 충분히 설명할 것이다. 기다려주고 또 그 기다림 만큼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